성공을 위한 기본 ‘마인드셋’ 2. 4배수 법칙

여러 강의들과 책들을 보다 유튜버 자청님의 강의 및 글들을 보게 되었는데,
‘4배수 법칙’이라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강조하는 것을 보고 곰곰히 ‘4배수 법칙’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우선 ‘4배수 법칙’이란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4배수 법칙이란?

“직원 한명을 고용한다면, 그 직원이 창출해 내는 가치가 그 직원이 받아가는 돈의 4배 이상이 되어야 회사가 성장할 수 있다”

우리가 진정한 “경제적 자유”를 얻고자 한다면 우리가 최종적으로 이루어야 하는 것은
‘자동화 시스템’ 입니다. 이 ‘자동화 시스템’ 을 구축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요건 중 하나가 어떤 업무가 일정 궤도에 올랐을 때, 작업을 대신 해 줄 직원을 고용하는 것 이기 때문
에 우리는 이 ‘4배수 법칙’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여러 강의를 듣다 보면 여러 사업가들의 예시들을 듣게 됩니다.
그 사업가들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그들의 삶이 선택의 연속이었고
어떻게 선택 하는 지가 성공과 실패를 좌우한다고 하죠.

바로 여기서 ‘4배수 법칙’은 선택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선택의 기준 : 선택의 기회비용 * 4

무슨 말 이냐면, 어떤 선택을 할 때 그 선택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의 4배 만큼의 가치 창출이 그 선택으로 인해 예상되는 경우 그 선택을 하라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왜 하필 4배인 것일까요?

‘4배수 법칙’에서는 선택의 기회 비용의 3배의 수익이 날 때가 손익 분기점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선택을 통해 이득을 보고, 성장해 나가려면 최소한 4배의 수익이 예상되는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4배수 법칙 예시 1.

200만원의 월급을 받는 직원을 뽑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직원들은 우리와 비슷하게, 이 곳을 나가서 개인 사업을 하면
돈을 훨씬 잘 벌 것이라고 생각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언제 퇴사 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 기준도 역시 200*4 = 800

사실 직원은 회사를 레버리지하면서 200만원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회사 브랜드, 인맥, 교육, 고용, 투자금, 보험, 식비, 법인세 등을 활용하며, 200만원을 벌고 있는 것입니다.

퇴사를 하려면,
책을 읽어 자기계발을 하고, 업무 능력을 익혀가면서
본인의 그릇이 800만원이 될 때 까지 자신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본인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켜 자신의 그릇을 키우기 위해 열심히 일을 하는 직원은 그 회사에 남아 있더라도 인정받고 승진하며 성공을 향해 한발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4배수 법칙 예시 2.

직원의 일급이 20 만원이면, 그들이 해야 하는 일도
80만원 (20*4)의 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일을 위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 사람을 고용하고 있는 고용주 입장에서는 그만큼 손해라는 인식을 가지
고 있어야 적자를 피하고 회사를 성장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4배수 법칙 예시 3.

본인의 수익이 1000만원이 되고 싶다면,
하루의 여러 가지 선택 중 지금 하고 있는 행동은
한달 기준 4000만원 (500*4)의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3가지 예시를 들어보았습니다. 그러나 이 ‘4배수 법칙’ 을 적용할 때 우리가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부가가치 창출’ 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입니다.
오늘 내가 하루 종일 강의를 듣고, 공부를 했다고 생각했을 때, 이 행동이 직접적인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 내가 들은 강의의 가치가 앞으로 내가 만들어 낼 수 있는 기대 수익에 얼마나 영향을 주었는가, 오늘 내가 한 공부가 나의 그릇을 얼마나 키워 주었는가를 토대로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배수 법칙, 나는 직원을 고용할 예정이 없는데?

대표 혹은 개인이라면 이 ‘4배수 법칙’을 조금 다르게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어느 집단의 대표라는 자리가 순수익 월 1000만원의 그릇을 가진 사람이라고 가정했을 때
평균 20일을 일한다고 생각하면, ‘4배수 법칙’을 적용하면 한 달에 4000만원의 가치를 창출
해내야 합니다.
즉, 하루 200만원의 가치를 창출 했느냐로 연결되게 됩니다.

이렇게 ‘4배수 법칙’을 적용해 자신의 그릇을 계속해서 키워나가야 합니다.
눈 앞의 작은 성과에 머무르는 것이 아닌 장기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는 그릇을 키워나가야
결국 성공에 다다르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특별한 사연’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가난한 이유가 있습니다.
자신의 그릇을 키울 생각을 하지 않고 불평, 불만 만을 늘어놓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안주의 의미는 머무르는 것이 아닌 퇴보입니다. 주변의 다른 경쟁자들이 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작은 것’ 하나라도 어떻게 더 나아갈지를 고민한다면 본인의 그릇이 더 커지고, 성장하게 됩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어제 얼마 만큼의 가치를 창출해 내셨나요?
혹은 어제 얼마 만큼의 성장을 하셨나요?

지금 읽은 이 글을 통해 ‘4배수 법칙’에 대해서 알게 되셨거나, 이해하게 되셨다면
지금부터는 ‘4배수 법칙’을 일상에 적용하면서 후회 없는 선택들을 하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기 좋은 글 : 성공을 위한 기본 ‘마인드셋’ 1. 성공에 대해서

자청의 ‘4배수 법칙’

“성공을 위한 기본 ‘마인드셋’ 2. 4배수 법칙”의 한가지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